오늘날 우리 사회는 정보·통신 기술 발달이 개인 생활 문화는 물론 국가 산업구조까지 혁명적으로 변화시키는 단계에 와 있습니다. 여기에 세계시장이 자본주의적 경쟁 논리로 통합되면서 지식 생산과 인재 양성 목적이라는 고유의 기능을 가진 대학도 치열한 경쟁과 혁명적 변화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소위 장사'되는 학문만이 살아남는 정글 법칙에 기반한 대학 구조조정이 우리 대학의 미래를 밝힐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지극히 회의적입니다. 우리 대학이 현실의 위기를 극복하고, 진취적인 담론을 생산하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탁상공론이 아닌 대학현장 속에서 문제를 발견하고, 대안을 찾는 적극적인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대학교육연구소는 현장성을 기반으로 우리 대학의 당면 과제를 정면으로 풀어나가면서 현실적 대안을 생산하는 연구조직을 지향합니다. 이에 연구소는 1993년 설립 이후 교육여건, 교육재정, 교육정책 등 다방면에서 대학교육의 실태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다양한 연구 성과를 창출해 왔습니다.

 

이와 함께 상담·자문 등을 통해 대학개혁을 염원하는 분들께 미약하나마 보탬이 되고자 노력했으며, 각 단체와의 연대를 높여 대학개혁을 위한 공론의 장을 마련하는데 주력해왔습니다.

 

앞으로도 연구소는 현장성과 전문성을 강화해 대학교육의 변화를 이끌어내고자 노력할 것입니다. 또한 홈페이지 개통을 계기로 대학교육에 관심과 애정을 쏟는 분들과의 만남을 보다 확대하고, 연구 성과를 공유하여 대학개혁을 위해 더욱 정진하는 연구소가 되고자 합니다. 끊임없는 관심과 성원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자 표시
신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Creative Commons License


 

티스토리 툴바